상단여백
HOME 지역뉴스 구미·김천
한전기술, APR1400 미국 원자력규제위 설계인증 취득

한국형 신형 가압경수로(Advenced Power Reactor, APR 1400) 원전이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로부터 설계인증을 최종 취득했다.

한국전력기술(사장 이배수)은 한국수력원자력과 한국전력공사가 공동으로 추진한 APR1400의 미국 NRC DC 취득사업에 한전원자력연료, 두산중공업과 함께 참여해 지난 달 27일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의 설계인증을 받았다고 밝혔다.

한전기술은 원자로계통설계, 종합설계, 인허가 문서 작성 등 설계인증 취득 과정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 엄격한 미국 NRC 규제요건을 모두 충족했다.

APR1400은 지난해 9월 표준설계승인을 취득했으며 이후 법제화 과정을 거쳐 미국 연방규정(Code of Federal Regulation) 부록(Appendix)에 등재됐다.

이는 APR1400 원전을 미국내에서 건설하고 운영할 수 있음을 의미하며, 이번 설계인증 취득은 원자력규제가 가장 까다로운 원전 종주국인 미국에서 미국 외 노형이 최초로 설계인증을 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정일순 상임감사는 “2017년 10월 유럽사업자요건 인증을 받은 데 이어 이번 NRC DC 취득을 해외 원전시장 진출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발판으로 삼겠다”며 “원전산업의 기술적 구심체로서 모든 역할을 다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번 설계인증 취득은 역대 최단기간으로 NRC 심사가 완료됨으로써 APR1400의 안전성을 객관적으로 입증하고 한전기술의 원전 설계 기술력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됐다.

김두현 기자

 

김두현기자  kga8316@hanmail.net

<저작권자 © 포커스경북,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