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치/경제/교육 도.시.군정
23개 시군의회 평가성주 울진 구미 포항 최우수

최우수 기관(4)-성주 울진 구미 포항

우수 기관(7)-상주·영주·영천 영덕·영양·청송·칠곡

보통 기관(8)- 경산·경주·문경·안동 고령·봉화·예천·의성

미흡 기관(4)-김천 군위·울릉·청도

 

지방의회는 주민의 대의기관으로서 지역민들의 다양한 욕구를 수렴하여 정책에 반영하고, 집행기관 견제와 감시를 수행하는 지방자치의 중요한 축이다.

특히 기초의회의 역할과 기능이 주민들과 밀접한 생활정치 영역이라는 측면에서 더욱 그러하다. 때문에 주민들 또한 지방의원들이 그 소임과 역할을 충분히 수행하는지 살펴 볼 의무가 있다.

이에 ‘포커스 경북’이 주민들의 시각에서 경북 도내 23개 시군의회를 평가하는 장을 마련했다. 그 첫 시도로 의회가 주민들에게 고품질의 온라인 행정정보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고 있는가라는 측면에서 홈페이지에 대한 평가를 실시했다.

이 평가는 진정으로 주민들의 일꾼으로 주민들에게 다가가는 의정활동을 활발히 진행하기를 바라는 마음이 간절히 포함돼 있다. 아울러 주민들에게는 의원들의 의정활동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서 기초의회에 대한 보다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데에도 그 목적이 있다.

 

◆평가개요

1)평가대상은 경북 도내 23개 시군의회를 대상으로 했다.

2)평가기간은 2018년 11월 1일부터 2018년 11월30일까지 1개월간으로 했다.

3)평가방법은 1개월간 시군 홈페이지에 접속, 홈페이지 구성과 관리운영(주민참여의 장 마련 여부), 의장단의 업무추진비 공개와 인터넷 방송(영상회의록)여부, 발의조례안 공고(입법예고) 여부 등 5개 영역을 평가항목으로 했다.

※의원들의 질의 내용, 가치 등 질적인 부분인 정성평가가 아닌, 계량화가 가능한 수치와 자료 등을 기준으로 한 정량평가 위주로 했다.

4. 평가위원회 구성은 본사 기자들과 직원, 시민단체, 주민들을 대상으로 위원회를 구성했다.(편집자 주)

  ◆23개 시군의회 홈페이지 평가표

 

◆종합 평가

포커스 경북이 지난 11월 한 달 간 23개 시군의회를 대상으로 한 홈페이지 관리 운영 평가에서 4개 기관이 최우수, 7개 기관이 우수, 6개 기관이 보통, 4개 기관이 미흡(표 참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5개 평가 항목 중 5개 전부를 득점한 기관을 최우수, 4개를 득점한 기관을 우수, 3개-보통, 2개 이하는 미흡한 기관으로 분류했다. 

최우수 기관(ㅇ표 5개)에는 구미·포항시와 성주·울진군 등 4개 시군의회가, 우수기관(ㅇ표 4개)에는 상주·영주·영천시와 영덕·영양·청송·칠곡군 등 7개 시군의회가 선정됐다.

보통으로 평가받은 기관(ㅇ표 3개)은 경산·경주·문경·안동시와 고령·봉화·예천·의성군 등 8개 기관이다.

미흡한 기관(ㅇ표 2개 이하)으로는 김천시와 군위·울릉·청도군 등 4개 시군의회로 조사됐다.

투명한 의회 운영을 위해 의장단 업무추진비가 공개돼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를 지킨 의회는 구미·포항시와 성주·울진·청송군 등 5개 기관이 전부였다.

이들 중 일부 기관들도 집행내역을 상세하게 공개하지 않아 개선해야 할 부분이 적지 않다는 평가다. 인터넷방송(의정 영상) 시스템 구축도 23개 기관 중 13개 기관만 운영해 보완해야 할 부분으로 지적됐다.

입법 자치라는 측면에서 의회 본연의 기능 중 하나인 입법예고, 즉 발의된 조례안의 공고를 경산·안동시와 고령·군위·울릉·청도군 등 6개 기관이나 하지 않고 있어 아쉬움을 더 했다.

군위군과 청도군은 의회회의 규칙에 조례안 예고 규정을 두고 있음에도 공고를 하지 않고 있었고, 경산·안동시와 고령·울릉군 등 4개 기관은 규정 자체가 없었다.

경산시는 2015년 10월 8일, 안동시는 2015년 11월 23일 이후 개정이 단 한 차례도 없었고, 고령군(2008년 10월 9일)과 울릉군(2013년 5월 7일)도 마찬가지였다.

 

입법 예고는 주민들의 일상생활과 밀접하거나 권리와 의무 등과 관련이 있는 법을 제정, 개정, 폐지할 경우 미리 입법안의 주요 내용을 국민들에게 알려주는 제도이다. 

지방의회 의원의 발의로 조례안 입법시 입법예고를 해야 할 법적 구속력은 없지만 각계각층의 의견을 청취·수렴하여 시책이나 사회제도의 입안에 반영하는 데 그 취지가 있는 만큼 기초의회에서도 관련 규정을 만들어 법제화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겠다.

 

게다가 일부 의회의 관계공무원들이 발의 조례안 공고에 관한 규정이나 법령 자체를 모르는 경우가 많아 문제의 심각성을 더해 주고 있다. 공고를 하는 의회 중에서도 의원이 발의한 조례만을 공개하고, 집행부(시장 군수)가 발의한 조례는 공고하지 않는 경우도 적지 않았다.

조례 심의를 의원들이 한다는 측면만 놓고 보더라도 의원들이 공정하고 정확한 판단을 하기 위해서는 주민의견 청취와 전문가 조언 등이 필요한 만큼 공고 범위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또 대다수 의회들이 주민들과의 소통과 민원 해결을 위해 ‘자유게시판’과 ‘의회에 바란다’ 등의 참여 코너를 만들어 놓고 있지만 주민 참여 글이 극히 적은데다 관리도 제대로 하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

일부 의회 홈페이지에는 수년이 지난 광고성 글이 아직도 남아 있어 부실한 관련운영 실태를 그대로 보여주기도 했다.

 

◆개별 평가

■경산시의회

경산시의회는 5개 평가 항목 중 홈페이지 구성과 관리 운영, 인터넷 영상 등 3개 항목만 실시하고 있어 가운데 등급인 ‘보통’평가를 받았다.

의장단과 상임위원장들의 업무추진비 미공개는 경산시의회가 풀어야 할 과제 중 하나다.

특히 지방자치의회의 가장 중요한 기능이자 입법기관으로서의 기능과 역할 중 하나인 조례안 발의에 대한 정보를 전혀 공개하지 않고 있어 아쉬움이 컸다는 평가다.

또 평가단으로부터 시군 의회 중 유일하게 참여마당에 마련해 놓은 설문/여론조사 코너를 적극 활용했으면 하는 바램을 가지게 했다.

 

■경주시의회

경주시의회는 5개 평가 항목 중 홈페이지 구성과 운영관리, 조례안 발의 공고 등 3개 항목만을 시행해 보통 평가를 받았다. 

주민들의 대의기관인 지방의회의 투명한 운영을 위해 필요한 의장단과 상임위원장들의 업무추진비를 공개해야 할 점도 경주시의회가 풀어야 할 과제다. 

평가 항목 중 하나인 인터넷 방송 또는 영상회의록은 의정활동-시의회 영상이라는 코너는 마련해 놓고 있었지만 회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 의원들의 발언은 없었고, 다만 의회 홍보 개념의 동영상만 공개해 놓고 있어 아쉬움을 더했다.

■구미시의회

구미시의회는 홈페이지 구성과 관리운영, 업무추진비 공개, 인터넷방송 운영, 조례안 발의 공고까지 5개 항목 모두를 이행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 업무추진비 공개와 인터넷방송을 상임위원회까지 확대 운영해 평가단으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다. 

특히 조례안 공고에 있어서는 다른 시군의회에서 찾아 볼 수 없는 회기별・연도별・대수별로 접수・처리・가결・부결・폐기・철회・보류까지 모든 사항을 한 눈에 일목요연하게 살펴볼 수 있도록 정리해 놓은 점이 돋보였다. 

또 조례안 공고에 전문위원의 검토보고서와 심사보고서까지 첨부파일로 제시해 놓아 법안에 대한 주민들의 이해를 용이하게 한 점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김천시의회

김천시 의회는 5개 평가 항목 중 홈페이지 구성과 조례안 발의 공고 등 2개 항목만 실시하고 있어 가장 낮은 등급인 ‘미흡’평가를 받았다. 

의장단의 업무추진비 미공개, 인터넷방송을 실시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소통과 참여라는 코너는 마련해 놓고도 시정과 의정 전반에 대한 주민들의 의견이나 민원, 불편 사항 등을 들을 수 있는 ‘열린 광장’, ‘의회에 바란다’나 ‘자유게시판’ 등을 운영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 되면서 낮은 점수를 받아 아쉬움이 컸다는 평가다. 

또 의정활동 코너에 의원들의 활동이 아닌 의회의 지위나 행정사무감사 등 의회의 기능과 역할을 사전적으로 소개해 놓고 있어 홈페이지 재구성이 요구된다는 평가다.

 

■문경시의회

문경시의회는 5개 평가 항목 중 홈페이지 구성과 운영관리, 조례안 발의 공고 등 3개 항목만을 시행해 보통 평가를 받았다. 

주민들의 대의기관인 지방의회의 투명한 운영을 위해 필요한 의장단과 상임위원장들의 업무추진비를 공개하지 않고 있었다. 평가 항목 중 하나인 인터넷 방송 또는 영상회의록도 운영하지 않고 있어 아쉬움을 더했다.

하지만 주민들의 알권리 충족 차원에서 공지사항에 의회 집회 공고뿐만 아니라 결산검사 의견서와 문경관광개발(주) 등 산하기관 임원 모집 공고를 함께 올려놓아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상주시의회

상주시의회는 5개 평가 항목 중 홈페이지 구성과 운영관리, 인터넷 방송 운영, 조례안 발의 공고 등 4개 항목을 시행해 우수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다수의 시군과 마찬가지로 의회의 투명한 운영을 위해 필요한 의장단과 상임위원장들의 업무추진비를 공개하지 않은 점이 아쉬움으로 남는다는 평가다. 

상주시의회는 주민들이 의원들의 의정활동을 영상으로 볼 수 있도록 인터넷 방송을 운영하고 있는 점을 높게 평가 받았다. 또 의회소식-공지사항에 조례안 입법 예고란을 만들어 주민들의 접근성을 용이하게 한 놓은 점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안동시의회

안동시의회는 5개 평가 항목 중 홈페이지 구성과 관리 운영, 인터넷 영상 등 3개 항목만 실시하고 있어 중간 등급인 ‘보통’평가를 받았다. ‘열린 광장’ 코너를 마련해 ‘업무추진비 공개’란을 만들어 놓고도 지금까지 단 한 건의 업무추진비도 공개하지 않아 아쉬움을 남겼다.

특히 자치법규 중에서도 가장 근간이 되는 조례를 제정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 입법기관으로서의 지위를 지녔음에도 불구하고 조례안 발의에 대한 예고 정보를 전혀 공개하지 않고 있어 아쉬움이 더욱 컸다는 평가다. 

다시 말해 조례안 발의 공고를 의안정보나 의안발의, 입법예고 코너에 올려 주민들에게 정보제공을 원활하게 했으면 좋겠다는 것이 평가단의 공통된 의견이었다.

 

■영주시의회

영주시의회는 5개 평가 항목 중 홈페이지 구성과 운영관리, 인터넷 방송 운영, 조례안 발의 공고 등 4개 항목을 시행해 우수 평가를 받았다. 

다만 의회의 투명한 운영을 위해 필요한 의장단과 상임위원장들의 업무추진비를 공개하지 않은 점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하지만 의회에 바란다 코너에서 주민들이 제기한 개발행위 인허가나 규제해제 요청 등의 민원에 대해 행정사무감사때 적극 검토할 수 있도록 한다든가 관련부서 답변을 전달하는 등 주민들의 민원해소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인 점이 돋보였다는 평가다.

 

■영천시의회

영천시의회는 5개 평가 항목 중 홈페이지 구성과 운영관리, 인터넷 방송 운영, 조례안 발의 공고 등 4개 항목을 시행해 우수 평가를 받았다. 

주민들이 의회활동을 인터넷으로 볼 수 있도록 인터넷 방송을 운영하고 있다는 점이 높게 평가를 받았다. 

또 의회활동-공지사항에 임시회 정례회와 함께 조례안 입법 예고란을 만들어 놓은 점도 후한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영천시도 영주시와 마찬가지로 의회의 투명한 운영을 위해 필요한 의장단과 상임위원장들의 업무추진비를 공개하지 않은 점이 아쉬움으로 남는다는 평가다.

 

■포항시의회

포항시의회는 홈페이지 구성과 관리운영, 업무추진비 공개, 인터넷방송 운영, 조례안 발의 공고(입법예고)까지 5개 항목 모두를 주민들에게 공개하고 있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도내 23개 시군의회 중 의장단과 상임위원장들이 사용하는 업무추진비를 공개하는 5개 기관(구미,청송,성주,울진) 중 한 기관으로 조사돼 평가단의 호응을 얻었다. 

다만 업무추진비 내역을 좀 더 상세하게 공개했으면 하는 아쉬움을 남겼다. 연간 의회 운영계획안을 팝업 처리해 주민들의 접근성을 용이하게 했고, 어린이의회 코너를 마련해 어린이들이 의회의 기능과 역할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 점도 돋보였다.

 

■고령군의회

고령군의회는 5개 평가 항목 중 홈페이지 구성과 관리 운영, 인터넷 영상 등 3개 항목만 실시하고 있어 가운데 등급인 ‘보통’평가를 받았다.

다수 의회와 마찬가지로 의장단의 업무추진비는 공개하지 않았다.

특히 의정활동-입법예고 코너를 만들어 놓고도 발의 조례안에 대한 공개를 하지 않고 있어 아쉬움이 컸다는 평가다.

또 2018년에 ‘2017년회계연도 결산검사의견서’, ‘2017년도 역시 ‘16년도 결산검사의견서’ 등 1년에 단 한 건의 자료만 올린 공지사항의 낮은 활용도 개선도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군위군의회

군위군의회는 5개 평가 항목 중 홈페이지 구성과 관리 운영 등 2개 항목만 실시하고 있어 가장 낮은 등급인 ‘미흡’평가를 받았다. 

홈페이지 구성과 관리 운영은 좋았으나 의장단의 업무추진비를 공개하지 않고 있어 투명한 의회 운영을 위해 공개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또 적은 예산과 지역사회의 고령화 등이 이유가 될 수도 있겠지만 주민들과의 정보공유 차원에서 인터넷방송이나 의정영상 도입도 검토가 필요하다는 평가다. 

또 주민들의 의회 기능과 역할에 대한 이해도와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의원발의나 집행부 발의의 조례안 등을 홈페이지에 공개하는 적극적인 입법 예고도 필요한 것으로 파악됐다.

 

■봉화군의회

봉화군의회는 5개 평가 항목 중 홈페이지 구성과 운영관리, 조례안 발의 공고 등 3개 항목만을 시행해 보통 평가를 받았다. 

의장단의 업무추진비나 의회 공통경비의 공개, 주민들의 참여와 의회 역할과 기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인터넷 방송 운영 등은 봉화군의회가 풀어 가야 할 과제다. 

하지만 의회소식-공지사항을 통해 발의된 조례안 예고뿐만 아니라 1991년 개원한 제1대 의회부터 2018년 상반기에 끝난 7대 의회에서 처리한 조례 제정 및 개정, 폐지와 건의, 청원 등의 안건처리 결과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공개해 놓은 점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의원의 주식 매각 신고 등 재산사항까지 공개한 점도 돋보인다는 평가를 받았다.

 

■성주군의회

성주군의회는 홈페이지 구성과 관리운영, 업무추진비 공개, 인터넷방송 운영, 조례안 발의 공고까지 5개 항목 모두를 이행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 의회소식-공지사항 코너에 의원들이 발의한 조례안을 신속하게 공개하고 있는 점과 의원들의 국외연수에 대한 계획서와 보고서를 착실히 공개하고 있는 점도 돋보였다.

또 주민들의 알 권리 충족 차원에서 의원들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나 본회의장에서 발언하는 회의 내용을 영상으로 볼 수 있도록 인터넷 방송을 운영하고 있는 점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일선 시군의회가 꺼리는 공통경비나 업무추진비를 공개한데다 대상인원, 행사명 등 사용내역을 구체적으로 밝힌 점도 돋보였다는 평가다.

 

■영덕군의회

영덕군의회는 5개 평가 항목 중 홈페이지 구성과 관리 운영, 인터넷 영상, 조례안 공고 등 4개 항목을 실시하고 있어 ‘우수’ 평가를 받았다.

다만 일부 의회와 마찬가지로 의회의 투명한 운영을 제고하기 위해 필요한 의장단의 업무추진비 미공개는 아쉬움으로 남는다.

하지만 주민들의 알 권리 충족 차원에서 집행부나 의회 의원들이 발의한 조례안을 적극 공개하고 있는 점이 좋았고, 특히 참여의정 코너에서 공익을 저해하거나 타인의 명예훼손, 개인의 신상이 공개될 수 있는 주민의견에 대해서는 작성 글이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장치를 마련한 점이 돋보였다는 평가다.

 

■영양군의회

영양군의회는 5개 평가 항목 중 홈페이지 구성과 관리 운영, 인터넷 영상, 조례안 공고 등 4개 항목을 실시하고 있어 ‘우수’ 평가를 받았다.

다만 의회의 투명한 운영을 제고하기 위해 필요한 의장단의 업무추진비를 공개하지 않아 아쉬움을 남겼다.

하지만 군의회가 사실상 입법기관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올 해 하반기부터 새롭게 의회소식-입법예고 코너를 신설해 집행부나 의회 의원들이 발의하는 조례안을 적극 공개하고 있는 점은 높이 평가할 만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예천군의회

예천군의회는 5개 평가 항목 중 홈페이지 구성과 운영관리, 조례안 발의 공고 등 3개 항목만을 시행해 보통 평가를 받았다. 

주민들의 대의기관인 지방의회의 투명한 운영을 위해 필요한 의장단의 업무추진비나 의회 공통경비를 공개해야 할 점도 예천군의회가 풀어 가야 할 과제다. 주민들의 참여와 의회 역할과 기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인터넷 방송 또는 영상회의를 운영하는 것도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하지만 의회소식-공지사항을 통해 발의된 조례안 예고뿐만 아니라 의결된 조례를 누가 언제 발의했고, 상정일과 처리일이 언제인지 상세하게 공지한 점은 높게 평가됐다.

 

■울진군의회

울진군의회는 5개 평가 항목 중 홈페이지 구성과 관리운영, 업무추진비 공개, 인터넷방송 운영, 조례안 발의 공고까지 5개 항목 모두를 이행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기관 중 하나다. 

무엇보다도 의장단의 업무추진비를 공개해 평가단의 호응을 받았다. 또 의정 영상 운영과 조례안 공고 등을 통해 주민들이 의원들의 의정활동을 손쉽게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놓고 있는 점도 좋은 평가를 받는 한 요인이 됐다. 

2016년부터 분기별로 의장단 업무추진비를 공개해 오고 있는 점도 돋보였다. 특히 국외연수보고서에 주요 방문기관의 관계자와 질의 응답한 기록물을 함께 수록해 주민들로부터 외유 의혹을 해소하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는 점도 높이 살만한 부분이라는 평가다.

 

■울릉군의회

울릉군의회는 5개 평가 항목 중 홈페이지 구성과 관리 운영 등 2개 항목만 실시하고 있어 가장 낮은 등급인 ‘미흡’평가를 받았다.

공지사항-업무추진비 코너를 만들어 놓고 2017년도에는 1~3기분, 2018년도엔 1기분만 공개하고 있어 사실상 지난 7월 1일부터 임기가 시작되는 8대 의장단 업무추진비는 공개를 하지 않고 있는 셈이다. 

의정 영상과 조례안 공고 등 입법예고도 하지 않고 있어 아쉬움을 더하고 있다. 또 의정활동-의정홍보 코너에 연 2~4회 발간하는 의정소식을 pdf파일로 올려 놓았지만 2012년 이후 자료는 없는 등 보완해야 할 부분이 적지 않다는 게 평가단의 공통된 의견이다.

 

■의성군의회

의성군의회는 5개 평가 항목 중 홈페이지 구성과 운영관리, 조례안 발의 공고 등 3개 항목을 시행해 보통 평가를 받았다. 

주민들의 대의기관인 지방의회의 투명한 운영을 위해 필요한 의장단과 상임위원장들의 업무추진비를 공개하지 않고 있었다. 또 평가 항목 중 하나인 인터넷 방송 또는 영상회의록도 운영하지 않고 있어 아쉬움을 더했다.

하지만 주민들의 원활한 홈페이지 접속과 편의성을 위해 초기화면에 의회에 바란다는 코너를 새소식에 올린 점은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또 주민들의 의회 역할과 기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만화로 보는 의회’를 구축한 점은 다른 의회에서도 참고할만한 선진 행정의 한 사례라는 평가를 받았다.

 

■청도군의회

청도군의회는 5개 평가 항목 중 홈페이지 구성과 관리 운영 등 2개 항목만 실시하고 있어 가장 낮은 등급인 ‘미흡’평가를 받았다.

의장단의 업무추진비를 공개하지 않고 있는데 투명한 의회 운영을 위해 공개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또 의회 기능과 역할에 대한 주민들의 이해도와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인터넷방송 도입하고, 의원들이나 집행부 발의의 조례안 공고 등도 필요하다는 평가다.

하지만 청도군 어린이의회, 어린이 경찰청, 청와대 어린이 홈페이지 등을 만들어 다른 사이트와 연계할 수 있도록 해 놓은 점은 돋보였다는 평가다.

 

■청송군의회

청송군의회는 5개 평가 항목 중 홈페이지 구성과 운영관리, 업무추진비 공개, 조례안 발의 공고 등 4개 항목을 시행해 우수 평가를 받았다. 

의원들의 의정활동에 대한 인터넷 방송(동영상)이 없다는 점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하지만 의회의 투명한 운영을 위해 필요한 의장단의 업무추진비를 공개하고 있다는 점은 높이 평가 할만하다. 

특히 업무추진비의 집행내역까지 비교적 상세하게 밝힌 점은 다른 시군의회에서 쉽게 찾아볼 수 없는 부분이라 더욱 호평을 받았다. 또 열린의정 의회에 바란다라는 코너에 제시된 주민의견들에 대해 ‘제시해 주신 의견을 의정에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는 답변을 일일이 올리는 등 주민의견 청취와 관리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인 점이 돋보였다는 평가다.

 

 

■칠곡군의회

칠곡군의회는 5개 평가 항목 중 홈페이지 구성과 운영관리, 인터넷 방송 운영, 조례안 발의 공고 등 4개 항목을 시행해 우수 평가를 받았다. 다만 의회의 투명한 운영을 위해 필요한 의장단의 업무추진비를 공개하지 않은 점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하지만 참여마당에 군민제보방을 마련해 주민들의 불편사항이나 개선할 점 등 군정 전반에 대한 의견을 듣고 민원을 해소하려는 적극적인 모습이 돋보인다는 평가다.

또 지역에서 펼쳐지는 각종 행사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공지사항에 게재해 열린 행정을 시도하고 있다는 점이 높게 평가됐다.

 

포커스경북  kga8316@hanmail.net

<저작권자 © 포커스경북,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포커스경북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 의정평가 2019-01-10 18:58:04

    포커스경북 좋아요.
    제 기억으론 도내 시군의회 평가는 처음인듯한데...
    의우너들의 개인 평가도 함 해주세요.   삭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