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지역뉴스 영주·문경·예천
예천군 ‘아이누리 장난감 도서관’ 인기

예천군(군수 김학동)에서 장난감 구입 비용을 아끼고 육아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 추진한 ‘아이누리 장난감도서관’이 부모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군은 보육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도시재생사업의 하나로 사업비 54억여 원을 들여 장난감도서관을 건립하고 지난 7월 4일 개관했다.

시설 규모는 부지면적 1,174㎡, 연면적 1,960㎡로 위치는 예천읍 예천초등학교 앞 아이사랑안심케어센터 1층에 있으며, 건물 2층에는 체험놀이 시설도 갖추고 있다.

장난감도서관에서는 가정에서 쉽게 구매하기 힘든 고가의 장난감부터 변신 로봇, 레고, 자동차 등 다양한 종류의 장난감 370여 점을 갖춰 대여하고 대여된 장난감은 모두 세척과 소독을 거쳐 다시 대여해 안전한 이용을 돕는다.

특히, 사용 기간이 짧은 어린이 장난감의 잦은 구매에 따른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어 개관 후 2달이 채 되지 않은 기간 동안 회원 수가 320명을 넘어서는 등 이용자 수가 꾸준히 증가하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예천군에 거주하는 취학 전 아동과 함께 거주하는 보호자라면 회원가입 후 연회비 2만 원에 이용할 수 있고,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등 단체의 장은 회비가 5만 원이며 △다자녀(2자녀 포함) △다문화 △한부모가정 △국가유공자 등은 연회비가 면제된다.

대여 기간은 총 14박 15일이며 개인은 1회에 대형 1점 또는 소형 2점, 단체는 1회에 대형 2점 또는 소형 5점을 대여할 수 있다.

대여 횟수에는 제한이 없어 대여한 장난감의 대여 기간이 채워지지 않아도 반납 후 다른 장난감 대여가 가능하고 보육교사 자격증을 소지한 직원들로부터 아이들의 성장단계에 맞는 장난감을 추천받을 수도 있다.

운영은 화요일부터 토요일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이고, 목요일은 밤 8시까지 연장 운영해 직장인 부모들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아울러, 젖병 소독기나 유축기 등 출산용품 대여도 가능하며 대여 기간은 60일이다.

2층에 있는 실내놀이터에는 편백놀이, 역할 놀이, 정글짐 등 다양한 놀이가 가능한 체험 놀이시설이 있으며, 사랑스러운 아이들의 모습을 남길 수 있도록 계절별 이벤트 포토존도 마련돼 있다.

예천군 관계자는 “장난감도서관의 개관으로 예천읍 원도심의 보육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가 되도록 꾸준히 노력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오는 16일에는 아이사랑안심케어센터 3층 강당에서 ‘아이들 놀이체육 행사’도 열릴 예정이다. 기타 자세한 문의는 전화 054-655-8886으로 하면 된다.

장윤선  donghaean-n@naver.com

<저작권자 © 포커스경북,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장윤선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